Aptana를 설치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해 보자. phpeclipse처럼 이클립스 기반이짐잔, 웹 개발에 특화된 개발 툴로 보인다. 몇 넌전에 XML 개발이 유행병처럼 퍼지던 때에, Aptana가 XML 전용 도구로 나왔던 기억이 나는데 아이콘을 보니 맞긴 맞는 듯 하다.


설치를 시작하면, 사용하려는 환경을 선택할 수 있는데 웹 개발 언어로는 php만 지원한다.



설치하려면 먼저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하는 도구들이 있는데, 이클립스 기반이므로 기본적으로 Java(1.5 이상)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독특한 것은 내부적으로 Git을 써서 업데이트를 받는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Aptana에서는 Git을 통한 형상관리가 지원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나중에 확인해 보자.


설치와 관련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라.

http://www.aptana.com/products/studio3/getting_started


설치가 끝난 후 실행하면, 익숙한 이클립스 플랫폼 위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버튼이 왼쪽에 보인다.



hello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자. 그리고 프로젝트에 hello.php 파일을 하나 만들자.

<?php

/*

 * Created on 2013. 6. 12.

 *

 * To change the template for this generated file go to

 * Window - Preferences - PHPeclipse - PHP - Code Templates

 */

?>

<html>

<head>

<title>Hello World</title>

</head>

<body>

Hello World

</body>

</html>


그리고 PHP Server를 기동해보자




라고 했더니, 에러가 뜬다.



무언가 또 빠뜨린 듯.. 일단 여기까지 해 두고, Aptana 사용 매뉴얼 좀 읽어 봐야겠다..


매뉴얼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wiki.appcelerator.org/display/tis/Setting+up+an+external+web+server+to+preview+PHP+and+other+non-HTML+pages


Aptana를 써더라도 웹서버는 직접 설치해야 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웹서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XAMPP를 설치해야 한다. 일단 아파치 웹서버를 설치한 경우라면,


Aptana에서 웹 프로젝트를 하나 만든다. 프로젝트의 위치는 웹 서버의 DocumentRoot 하위로 지정한다.



그리고 프로젝트에 hello.php 파일을 다시 만들자.


그리고 프로젝트의 Properties > Preview Settings에서 아래와 같이 External Web Server를 추가하자.



Run 버튼을 실행하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난다.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socurites/hello/hello.php 로 접근하니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아무래도 Aptana에 PHP 실행 관련 정보를 설정하지 않아서인듯 하다.


아래와 같이 PHP 실행 정보를 설정하자.




이번에는 Run을 실행하면 제대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헷가리는 부분은 남아있다. 



[참고자료]



Posted by socurites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S 2014.04.30 2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